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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표준안 개발 및 보급

외국의 합의된 표준과 국내 현실을 감안하여, 국내실정에 맞는 교육표준안을 다음과 같이 개발하고, 보급하는 데에 노력할 것이다.
- 교육내용의 표준안 개발 및 보급
- 자격기준의 표준안 개발 및 보급
외국의 경우
교육내용과 관련하여, 현재 미국에서는 미국 보건복지부 산하 물질남용 및 정신건강 보건국 소속의 CSAT에서 국가 교육과정 위원회를 구성하여 교과과정 개발을 위해 현존하는 교육과정을 평가하고 교육내용의 우선순위를 연구하였다.

위원회는 먼저 향정신성 물질사용장애자들에게 효과적인 상담실무에서 가장 중요한 공통적인 121개 능력들을 규정하였고, 그 타당성은 설문지 연구를 통해 입증되었다. 이 능력들은 교과 교육자료들을 평가하기 위한 기준으로 사용될 수 있다. 위원회는 121개 능력들 각각을 구성하는 지식, 기술, 태도에 대해 기술하였는데, 이에 대한 개념 정의를 할 때 다음 기관의 자료를 이용하였다: IC&RC, NAADAC, 미국심리학회, NASADAD, INCASE. 또한 34명에 이르는 현장 전문가들의 전문적인 자문을 받았다.

이렇게 선정된 121개의 능력은 알코올 및 약물 문제뿐 아니라, 기타 addiction 분야에서도 실무자가 갖추어야 할 능력의 표준으로 제시되어 표준화된 교육내용 구성과 교육실제에 활용되고 있다. 자격기준과 관련하여, IC&RC와 NAADAC은 2005년 4월 13일 양 대표자 회의 이후, 통합된 하나의 자격증을 만들기 위한 논의에 들어가서 곧 결실을 맺게 될 것이며, 이를 위한 자격인정 표준안도 합의에 도달하게 될 것이다.

또한 아시아의 경우, 싱가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도 CSAT의 교육내용과 IC&RC의 자격기준을 지향하고 있어서, IC&RC의 회원국으로 등록된 상태이다.
영문 약어 Full Name
CSAT = The Center for Substance Abuse Treatment
IC&RC = International Certification & Reciprocity Consortium
NAADAC = National Association of Alcohol and Drug Abuse Counselors
NASADAD = National Association of State Alcohol &Drug Abuse Directors
INCASE = INternational Coalition of Addiction Studies Educators

교육 자료 개발 및 보급

표준화된 교육내용에 맞추어서, 각 교육주제별 교재 및 자료를 개발하고, 보급할 것이며, 또한 지속적인 개정보완을 해 나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