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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청소년의 음주실태

2000년 이후 우리나라 청소년(만13~18세)의 음주경험율를 조사한 결과추이 보고에 따르면 일반청소년의 경우 음주경험율(2002년 70.5%, 2005년 61.7%, 2006년 68.7%, 2007년 65.2%)이 해마다 다소 차이를 보이긴 하지만 65%이상의 많은 청소년들이 음주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가출, 비행 및 학교부정응으로 인해 학업을 일시 정지한 위기청소년의 경우 음주경험율(2002년 90.6%, 2005년 89.5%, 2006년 87.3%, 2007년 84.7%)이 다소간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곤 있지만, 일반청소년에 비해 상당히 높은 수치인 약 85%정도에 육박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국가청소년위원회, 2007).
아울러 지속적으로(지난 한달 이내 1회 이상의 음주 경험) 술을 마시는 청소년들도 27.8%로 나타났으며, 이는 상급학교로 진학 할수록 그 수치(중학생 18.5%, 고등학생 38.2%)가 높아지는 것으로 조사되었다(보건복지가족부, 질병관리본부, 교육과학기술부, 2008).
최초음주시기 또한 초등학교 이하가 41.1%, 중학교가 44.1%, 고등학교가 6.7%로 조사되었고, 처음으로 음주를 경험한 평균나이는 13.2세(남자 13.0세, 여자 13.4세)로 상당히 저연령화 되어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보건복지가족 부, 2008).
청소년 음주 경험자(63.3%)의 1회 평균 음주량은 소주 1~2잔이 57.0%로 가장 많으며, 그 다음으로는 소주 3~5잔이 22.2%, 소주 1병이 6.7%, 소주 2병 이상이 5.5%인 것으로 나타나, 고위험음주의 경향을 보이는 청소년 또한 12.2%로 국가·사회적 차원이 관심과 개입의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측정되었다(보건복지가족부, 2008).

청소년기 음주로 인한 폐해

청소년기 음주로 인한 폐해는 자명하다. 청소년시기는 신체 내의 세포를 비롯한 모든 조직들이 미성숙한 단계에 있어 유독 물질의 침해를 쉽게 받을 수 있으므로 청소년기 음주는 성인이 술을 마시는 경우보다 휠씬 강력하게 인체에 작용하여 미성숙된 세포를 파괴한다.
또한 빠른 속도로 뇌신경 세포에 알코올이 확산되어 마비 현상이 일어나고 감각과 운동의 둔화가 나타날 뿐만 아니라, 대뇌피질의 기억 세포가 파괴됨으로 기억력 감퇴현상이 일어나게 된다. 이로 인하여 학습효과가 저하되고 결과적으로 청소년의 장래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성인이 된 후에도 청소년기 음주경험이 있는 사람은 습관성 음주, 알코올 남용, 알코올 의존에 빠지기 쉽고, 이는 건강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뿐만 아니라 가정과 사회의 막대한 경제적 손실로 연결된다.
또한 청소년기 음주는 비행의 촉매역할을 한다. 심한 음주상태에서는 자제력이 약화되고 공격성이 증가 되어 위험한 행동을 저지를 수 있으며, 성인보다 자기 통제력이 부족한 청소년의 경우 그 가능성이 휠씬 높다. 비행청소년의 대부분이 상습 음주자이며, 이들 중 많은 수의 청소년이 취중범죄를 저지를 경험이 있다는 여러 연구결과들이 본 설명을 뒷받침하고 있다.
아울러 청소년기 음주는 단순히 알코올 사용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약물을 사용하게 되는 통로(Gateway Drug) 역할을 하여 알코올 사용을 시작으로 기타 유해한 약물의 사용으로 파급되어질 가능성이 높아진다.

청소년기 음주문제예방의 필요성

청소년기 음주는 청소년시기의 다양한 발달과업 달성 및 여러 가지 사회적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저해하고, 청소년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는 것을 방해한다.
이렇듯 청소년기 음주는 개인의 생애주기 전반에 걸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 사회적으로도 큰 손실을 끼치게 됨으로 청소년기 음주사용을 예방할 수 있는 국가적 차원의 해결책과 노력이 시급하다.
청소년음주문제 예방의 필요성은 일반적인 음주문제 예방 활동과 마찬가지이며 중요성은 상대적으로 더 크다. 그 이유는 조기에 문제를 예방할수록 문제를 줄일 수 있고 비용을 더 절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청소년기 음주문제 예방을 위한 노력은 아직 시작단계에 불과하다. 청소년 음주문제 예방을 위한 노력은 개인, 개별 기관 등 관심 있는 활동가, 연구자들에 의해 오래전부터 간간이 있어왔지만 중장기적인 청사진을 가지고, 계획적인 노력이 시작된 것은 그다지 오래되지 않았다.

청소년기 음주문제예방을 위한 교육의 중요성

청소년기 음주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사회구성원들로 하여금 청소년 음주문제를 사회적 관심이 필요한 문제로 인식하게 하는 계몽활동에서부터 국가의 법과 제도를 바꾸는 거시적인 활동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다차원적으로 접근되어야 한다.
청소년기 음주문제 예방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 중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교육이다. 단순히 청소년만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으로 청소년들의 행동변화를 이끌어 내어 음주문제를 예방한다고 보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존재한다. 그러나 예방의 직접 당사자인 청소년을 대상으로 음주에 대한 기대와 의식, 가치와 태도를 올바르게 변화시켜 음주사용을 성인기까지 지연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어지는 예방교육은 반드시 진행되어져야 하는 필수요소이다.

청소년 음주문제 예방교육의 목적

청소년 음주문제 예방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청소년의 특성에 따라 다음과 같이 세분화될 수 있다.
음주경험이 없는 청소년 -  
청소년기 음주행위 예방 및 지연
성인기 건전한 음주문화에 대한 이해증가
음주경험이 있는 청소년 -  
음주행동의 감소
음주문제 발생으로 인한 폐해 감소
청소년들의 음주문제를 예방하고 건강한 청소년기를 유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다음과 같은 교육목표 아래 청소년 음주예방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알코올에 대한 의식과 태도의 올바른 변화
- 음주사용의 긍정적인 기대감 감소
- 청소년기 음주사용의 허용의식 감소
- 청소년기 음주거절에 대한 자기효능감 증가
- 청소년기 음주예방의식 강화
알코올과 관련된 지식의 수준 증가
- 음주에 대한 잘못된 지식 바로잡기
- 알코올이 신체/사회/정신에 미치는 폐해 전달
청소년기 리더십 및 사회기술능력 향상
- 개별적 리더십(음주예방을 위한 보호요인) 강화
- 대처기술, 자기주장기술 등의 사회기술훈련
청소년기 올바른 자아상과 가치관 정립
- 미래의 비전 제시
- 건강한 청소년기 유지를 위한 지속적인 role-model 제시
(재)한국음주문화연구센터에서는 청소년 음주문제 예방교육프로그램을 통하여 개인의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 잘 훈련된 예방전문가를 양성하고 효과적인 예방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며 이를 가정, 학교, 지역사회의 사회적 공감대와 공동참여를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진행해 나가고 있다.
또한 청소년 음주문제 예방교육프로그램은 단시간에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학생, 교사, 학부모, 대학생리더, 정부, 지역사회관계자, 음주문제 예방전문가들이 함께 참여하고 교육받을 수 있도록 대상별 프로 그램을 개발, 진행하고 있다.